본문 바로가기

일상

닭국 만들기

닭국 만들기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뜨끈한 국물요리가 자주 생각나게 되는데요, 이런 날씨에 딱 좋은 맛있는 닭국 만드는 법 알려 드릴게요~


필요한 재료는 닭, 무, 마늘, 양파, 파, 소금, 후추, 국간장이 필요합니다. 인삼이나 황기도 추가로 넣어 주시면 더욱 몸에 좋은 닭국이 되겠죠?


1. 먼저 닭을 손질해줍니다. 

요즘 새롭게 알게된 사실이 있는데요, 생닭을 보통 씻어서 사용해야지, 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실제로는 씻으면 세균이 번식하거나 주변으로 옮겨갈 확률이 더 높아 씻지 않고 끓는 물에 한번 데쳐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생닭의 세균이 끓는물에서는 죽기 때문에 이것으로 충분하다는 것이죠. 

정 씻어야 겠다 싶으시면 흐르는 물에 닭을 씻으면 그 물이 여기저기 튀어서 세균이 옮겨가기 때문에 물을 받아서 닭을 넣고 씻어 주신 후 그 물은 잘 버리고 용기도 뜨거운 물에 소독해 주시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닭 손질 할때 껍데기를 모두 까주시는 것이 기름이 없어져서 깔끔하고 깨끗한 국물 내기에 좋습니다.

2. 손질 후에 닭을 먼저 끓는 물에 데친후에 다시 끓여 줍니다.

그리고 닭을 삶을 때는 마늘과 인삼을 함께 넣어 줍니다. 닭의 잡내를 없애기 위해서 입니다. 인삼은 없으시면 안넣으셔도 됩니다. 

물은 큰 냄비에 닭이 완전히 잠기도록 해주시고 2/3 정도 넣어 주시면 됩니다. 

3. 그리고 완전히 푹 삶아지면 살과 뼈를 발라내고 살만 따로 소금과 후추와 함께 밑간을 해줍니다.

만약 빨간 닭국, 매콤한 닭국을 원하시면 밑간할때 고춧가루도 같이 버무려 주시면 됩니다. 

닭 삶은 물, 즉, 닭 육수는 다시 사용하기 때문에 버리지 말고 두셔야 합니다. 이 과정을 모두 하시면 약 한시간 정도 소요 됩니다.

4. 무는 납작 납작하고 한입에 넣기 좋게 썰어 준비해 줍니다. 무를 넣어야 시원한 국물 맛을 낼 수 있습니다.

5. 닭을 삶은 물에 무와 살코기, 양파를 넣고 끓여 줍니다. 여기에 국간장 반숟갈 정도와 소금, 후추를 넣어 간을 해줍니다. 

6. 마지막으로 파를 송송 썰어 넣어 주시면 완성됩니다.


닭국은 감기 예방에도 좋다고 하죠. 

여러분도 뜨근한 닭국 한그릇 드시고 쌀쌀한 날씨에 감기 조심하세요~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자전찢어지지않게만드는법  (10) 2018.11.13
웨지감자 만들기  (0) 2018.11.13
통감자 구이 만들기  (6) 2018.11.12
만두로 미트소스 스파게티 만들기  (2) 2018.11.12
식빵 믹스로 식빵 만들기  (2) 2018.11.11